1. 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이란?
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설계 방식이다.
즉,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책을 정리한 설계 템플릿이라고 볼 수 있다.
디자인 패턴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의 4대 원칙(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)을 기반으로 하며,
코드의 유지보수성, 확장성,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.
2.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
Java에서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.
1) 코드의 재사용성 증가
- 검증된 설계 방식이므로 동일한 문제를 해결할 때 다시 사용할 수 있다.
2) 유지보수성 향상
- 코드가 모듈화되면서 변경이 필요할 때 특정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.
3) 코드의 가독성 향상
- 패턴을 사용하면 코드의 역할과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.
예를 들어, Singleton 패턴을 사용하면 "이 클래스는 하나의 인스턴스만 유지하는구나!"라고 쉽게 인식할 수 있다.
4) 확장성과 유연성 증가
-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변경에 강한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.
예를 들어, Factory 패턴을 사용하면 새로운 객체 타입을 추가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할 필요가 없다.
5) 코드 중복 방지
-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반복적인 코드 작성을 줄여준다.
3. 디자인 패턴의 종류
디자인 패턴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.
1) 생성(Creational) 패턴
2) 구조(Structural) 패턴
3) 행동(Behavioral) 패턴
각 패턴은 특정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.
📌 1. 생성 패턴 (Creational Patterns)
객체 생성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 생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패턴
패턴 이름설명사용 사례
Singleton | 하나의 객체만 생성하여 공유 | 데이터베이스 연결, 설정 클래스, 로깅 시스템 |
Factory Method |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결정 | Spring BeanFactory, LoggerFactory |
Abstract Factory | 관련 객체 군을 생성하는 팩토리 | GUI 컴포넌트 (Mac, Windows UI) |
Builder | 복잡한 객체 생성을 단계적으로 진행 | StringBuilder, Lombok @Builder |
Prototype | 객체를 복사하여 생성 (Clone) | Object.clone() |
📌 2. 구조 패턴 (Structural Patterns)
클래스와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형성하는 패턴
패턴 이름설명사용 사례
Adapter |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연결 | Arrays.asList(), JDBC |
Bridge | 구현과 추상화 분리 | GUI 툴킷, 드라이버 인터페이스 |
Composite | 객체를 트리 구조로 구성 | 파일 시스템 (File, Folder) |
Decorator | 동적으로 기능 추가 | BufferedReader, FilterStream |
Facade |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제공 | Spring JdbcTemplate |
Flyweight | 공유 객체를 사용하여 메모리 절약 | 캐싱 시스템, 폰트 렌더링 |
Proxy | 접근을 제어하는 객체 제공 | Spring AOP, Hibernate Lazy Loading |
📌 3. 행동 패턴 (Behavioral Patterns)
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여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패턴
패턴 이름설명사용 사례
Observer | 상태 변화가 있을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 | Spring EventListener |
Strategy | 알고리즘을 동적으로 변경 가능 | Comparator, Spring Security |
Command | 명령을 객체로 캡슐화 | Runnable, ThreadPoolExecutor |
Chain of Responsibility | 요청을 여러 객체가 처리하도록 구성 | Servlet Filter, Spring Interceptor |
Mediator | 객체 간의 직접적인 의존성을 줄임 | MVC Controller |
State | 객체 상태에 따라 행동이 변경됨 | TCP 연결 상태 (CONNECTING, CLOSED) |
Template Method | 알고리즘 구조를 정의하고 세부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 위임 | HttpServlet |
4. 결론
✅ 디자인 패턴은 반복되는 소프트웨어 설계 문제를 해결하는 최적의 해결책
✅ 유지보수성을 높이고, 가독성을 향상시키며,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킴
✅ 3가지 유형으로 나뉨: 생성 패턴, 구조 패턴, 행동 패턴
✅ Spring 프레임워크에서도 디자인 패턴이 널리 사용됨 (Singleton, Factory, Proxy 등)
패턴들을 더 자세히 알아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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